UPDATED. 2024-04-26 10:51 (금)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 상장 앞두고 사내메시지 게시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 상장 앞두고 사내메시지 게시
  • 조승우 기자
  • 승인 2023.10.31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

김병훈 에코프로머티리얼즈 대표가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차별화한 기술력과 고객 다변화를 통해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상장을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생선시설을 확대해 중국에 의존해 오던 전구체 시장의 자립도를 높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 대표는 31일 직원들에게 보내는 사내 공지를 통해 “우리는 상장을 통해 전구체 자립도를 높여 우리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가족사 입장에서도 우리의 상장은 에코프로그룹 미래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요한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주 해외 IR(기업설명회)을 다녀왔는데 시장은 잠시 주춤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이차전지 성장성에 의문을 표하는 고객은 없었다”며 “한국의 유일한 전구체 회사인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상장과 우리의 미래 비전에 관심이 높았다”고 설명했다.

◇ 차별화한 기술력으로 가격경쟁력 확보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하이니켈 배터리에 탑재되는 NCM811, NCM 9½½ 전구체를 생산하는 업체다. 전기차 시장으로 이차전지의 주 수요처가 확대되며 고용량, 고출력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늘고 하이니켈 위주의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김 대표는 해외 투자자들에게 에코프로머티리얼즈만의 차별화한 기술력을 중심으로 설명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경쟁력으로 꼽히는 기술은 RMP 공정이다. RMP는 순도가 낮은 중간재를 투입해 고순도의 황산 메탈을 제련하는 공정이다. RMP 공정을 거치면 광산에서 생산되는 중간재 원료뿐 아니라 폐배터리를 재활용해 1차 정제된 원료에서도 고순도의 전구체 원료를 생산할 수 있다. 타사의 제련 공정과 비교해 원가 경쟁력이 탁월하다.

국내 경쟁업체들은 니켈 브리켓, 파우더 등을 LME(런던금속거래소) 시세대로 매입해 최종 제품을 생산하는데 비해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RMP공정을 통해 LME 시세 대비 20~40% 저렴한 MHP(니켈 및 코발트수산화 혼합물) 및 MCP(금속복합 침전물)를 매입한다. 이후 정제과정을 거쳐 전구체 제조공정(CPM)으로 투입한다. 광물 가격 변동을 100% 반영하는 방식과 비교해 광물 가격 변동에 대한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고 스크랩 재활용을 통해 99% 이상의 수율을 확보할 수 있다.

김 대표는 “과거에는 니켈 같은 고순도 원재료를 비싸게 매입해 가공하다 보니 가격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RMP 공정으로 저순도 니켈 혼합물을 최대 30% 정도로 저렴하게 매입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 신규 고객 확보로 수익성도 개선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주요 고객은 현재 에코프로비엠이다. 생산 중인 전구체의 상당량을 현재 에코프로비엠이 소비하고 있다. 김 대표는 잠재적 투자자들이 외부 고객 확보 노력에 관심을 표했다고 소개한 뒤 신규 고객 확보를 통해 고객 다변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시장에서 우리가 생산한 물량을 에코프로비엠에 전량 공급해 내부 거래 비율이 높다는 지적이 나오는 것을 잘 안다”며 “고객 다변화 노력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3, 4년 뒤 생산 물량의 40~50%는 외부 판매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관련 업계에서는 2024년 2분기 이후 신규고객사에 납품이 시작되면 현재 3% 수준인 이익률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최근 기업공개를 앞둔 일부 업체가 상장을 철회하고 전기차 수요 둔화로 이차전지 시장의 투자 심리가 저하하고 있지만 에코프로머티리얼즈의 이 같은 경쟁력이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을 것이란 전망도 있다.

증권업계에서는 30일부터 시작된 기관투자가들의 수요예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 배터리 셀 업체 및 자동차 OEM들의 전기차 물량 축소 전망, 광물 가격 하락등으로 투자심리가 좋지는 않지만 장기적 성장성 관점에서 공모 물량을 상당부문 확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

한편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실시한다. 희망 공모가는 주당 3만6200원에서 4만4000원이며 최고가액 기준 예상 시가총액은 3조1200억원이다.

에코프로머티리얼즈는 공모를 통해 마련한 자금을 추가 공장 등 설비투자와 원재료 매입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포항 영일만 산업단지에 추가 공장을 건설해 생산능력을 2027년 21만톤으로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