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9 10:50 (금)
2024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4% 증가
2024년 1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4% 증가
  • 민현조 기자
  • 승인 2024.06.12 0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fK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분기별 성장률
GfK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량 분기별 성장률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 기업 GfK (지에프케이)가 세계 주요 60여 개국의 소매점 판매 실적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 규모로 확대 추계한 2024년 1분기 스마트폰 및 AI 스마트폰 판매 동향을 발표했다.

스마트폰 판매 동향

2024년 1~3월 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해 2023년 전년 동기 대비 하락 추이에서 개선됐다. 전년 동기 감소폭이 컸던 반동으로 지역별로 전반적인 개선세를 보였으며, 특히 약세를 보였던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여러 지역에서 전년 동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다. 가격대별로는 저가대(USD-250)가 성장을 견인했다. 저가형 중심의 신흥시장 판매 증가가 기여했으며, 물가 상승으로 인해 중가형(USD250-500)에서 수요가 이동한 측면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고가대(USD500+)도 시장 전체와 비슷한 수준의 전년 동기 대비 증가세를 보이며 소비 부진 속에서도 견조한 판매량을 보였다.

AI 스마트폰 판매 동향

2024년 1분기에는 AI 기능 탑재를 표방한 스마트폰 출시가 본격화됐다. 앱을 이용하지 않고도 고도의 이미지 편집, 문장 요약, 번역, 통역 등이 가능한 AI 스마트폰은 2023년 4분기에 출시되기 시작해 2024년 1분기에 10개 이상의 모델이 출시됐다. 대부분 프리미엄 가격대(USD800+)지만 고 가격대(USD500-800)에서도 몇 가지 모델이 출시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고 가격대 이상에서 AI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 출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판매량 증대 효과는 제한적이지만 스마트폰의 성능이 성숙해질 경우 AI 기능은 소비자에 대한 중요한 소구 요소며, 타사와의 경쟁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특히 프리미엄 가격대에서는 필수 기능이 될 것으로 보인다.

GfK, 온디바이스 AI의 영향을 진단하는 기술 소비재 시장 전망 세미나 개최

이처럼 온디바이스 AI 기술은 인플레이션 등으로 코로나 특수 이후 주춤했던 기술 소비재 시장을 변화시킬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 스마트홈 기기 등에서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이 필요한 기업들을 위해 GfK는 오는 6월 25일 온디바이스 AI가 기술 소비재 시장의 미래 수요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는 ‘GfK 글로벌 테크 시장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글로벌 테크 시장의 부품 제조사와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며, 무료로 진행된다.

세미나에서는 GfK의 글로벌 시장 전문가들이 온디바이스 AI가 글로벌 기술 소비재 제품 시장 수요에 미치는 영향과 미래 수요 전망을 다룰 예정이다. 특히 스마트폰, PC, 스마트홈, TV 등 주요 제품군별로 세부 세션이 마련돼 참가자들은 관심 분야의 심층 정보를 얻을 수 있다.

GfK는 이번 세미나는 온디바이스 AI가 기술 소비재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자리라며, 관련 기업들이 시장 변화를 정확히 이해하고 대응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세미나의 세부 일정과 연사 정보는 세미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